| 구분 | 부전공 졸업기준 | (예시) 중복인정학점 적용 시 |
|---|---|---|
| 이수학점 | 21 | 15 |
| 6 본인 전공과목과 융합전공 과목이 동일한 과목인 경우(학수번호 동일 교과) |
* 부전공 및 복수전공 교과목은 모두 선택과목으로 개설됨(필수 교과 없음)
* 중복학점인정이란? 본인의 전공 교과목(학수번호)이 융합전공에도 개설되는 경우 최대 6학점까지 학점을 중복으로 인정하는 제도 (단, 총 졸업학점에는 중복 학점 처리하지는 않음)
| 연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개설학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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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론 | 실습 | |||||||
| 2025 | 2 | 1 | ACS20010 | 자료구조 | 3 | 3 | 0 | 컴퓨터공학부 |
| - | 2 | 1 | 신설 | 양자역학맛보기 | 3 | 3 | 0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 | 2 | 1 | 신설 | 양자물리학 | 3 | 3 | 0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2025 | 2 | 2 | ACS11010 | 이산수학 | 3 | 3 | 0 | 컴퓨터공학부 |
| 2025 | 2 | 2 | AMM20061 | 운영체제 | 3 | 3 | 0 | 게임공학과 |
| 2025 | 2 | 2 | ACS30010 | 알고리즘 | 3 | 3 | 0 | 컴퓨터공학부 |
| 2025 | 3 | 1 | AMM33012 | STL | 3 | 3 | 0 | 게임공학과 |
| - | 3 | 1 | 신설 | 오토마타 | 3 | 3 | 0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 | 3 | 1 | 신설 | 양자컴퓨팅기초 | 3 | 3 | 0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 | 3 | 2 | 신설 | 양자알고리즘 | 3 | 2 | 2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 | 4 | 1 | 신설 | 병렬게임서버 프로그래밍 |
3 | 2 | 2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 | 4 | 1 | 신설 | 병렬STL | 3 | 3 | 0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2025 | 4 | 2 | AMM42028 | 멀티코어 프로그래밍 |
3 | 2 | 2 | 게임공학과 |
| - | 4 | 2 | 신설 | 양자 렌더링 | 3 | 2 | 2 | 양자병렬컴퓨팅전공 |
* 선이수 교과목 : 일반물리학1(AAK11092), 프로그래밍언어(AAK10076)
| 이산수학 (2025/2) Discrete Mathematics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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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선 |
정수, 그래프. 논리 연산 같이 서로 구분되는 값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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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조 (2025/1) Data Structur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필 |
컴퓨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표현하는 방식과 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운다. 프로그램 성능의 핵심인 표현방식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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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자역학 맛보기 (신설)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불확정성 원리, 파동 입자 이중성, 양자 얽힘등 양자 컴퓨팅에 기초가 되는 양자 개념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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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자물리학 (신설) Quantum Physics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전자기학, 광학, 현대 물리학등 물리학 기초를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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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체제 (2025/2) Operating System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필 |
작성된 프로그램과 Hardware를 연결해주는 컴퓨터 운영체제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병렬 Hardware에 관련된 시스템 Call들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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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L (2025/1) STL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C++11과 그 이후 표준에서 정의된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Standard Template Library)에 대해 학습한다. STL의 사용법 및 작동원리, 성능향상 기법들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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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마타 (신설) Automata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문제와 알고리즘의 계산가능성과 효율성을 엄밀하게 다룬다. 유한상태기계, 푸시다운 오토마타, 튜링 머신등의 개념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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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자컴퓨팅 기초 (신설) Programming Languag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양자 컴퓨팅에 기초가 되는 큐비트와 양자 게이트에 대해 알아 본 후 양자컴퓨터의 소프트웨어적인 원리에 대해 학습힌다. 양자레지스터 초기화, 양자 중첩제어, 확률 분석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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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자알고리즘 (신설) Quantum Algorithm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쇼어 알고리즘을 비롯한 유용한 양자 알고리즘들에 대해 학습하고, BQP를 비롯한 효율적으로 구현 가능한 양자알고리즘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시뮬레이터를 통한 실제 알고리즘 제작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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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코어 프로그래밍 (2025/2) MultiCore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병렬컴퓨팅의 기초가 되는 멀티코어를 활용한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의 어려움과 그 해결책을 알아보고, 고성능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을 위한 논블러킹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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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렬게임서버 프로그래밍 (신설) Parallel Game Server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대용량 게임서버의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논 블러킹 프로그래밍의 성능향상을 측정하고,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최신 병렬 네트워크 API를 통한 성능개선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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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렬 STL (신설) Parallel STL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STL과목에서 깊이 다루지 않은 병렬 프로그램에 관련된 STL에 대해 학습한다. Thread, mutex, atomic을 기본으로 조건변수, future, promise, async에서 coroutine까지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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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자 렌더링 (신설) Quantum Render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광선 추적법에 이어 연구되고 있는 양자컴퓨팅을 사용한 사실적인 3D 그래픽구현에 대해 학습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