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수학점 구성현황
구분 | 부전공 졸업기준 | (예시) 중복인정학점 적용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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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학점 | 21 | 15 |
6 본인 전공과목과 융합전공 과목이 동일한 과목인 경우(학수번호 동일 교과) |
* 부전공 및 복수전공 교과목은 모두 선택과목으로 개설됨(필수 교과 없음)
* 중복학점인정이란? 본인의 전공 교과목(학수번호)이 융합전공에도 개설되는 경우 최대 6학점까지 학점을 중복으로 인정하는 제도 (단, 총 졸업학점에는 중복 학점 처리하지는 않음)
교과과정표
연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개설학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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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
2024 | 2 | 1 | AFT21001 | 미래사회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 |
2 | 2 | 0 | 융합전공 |
2024 | 2 | 1 | AVR24003 | 메타버스 엔진기초 |
3 | 2 | 2 | 메타버스 디자인전공 |
2024 | 2 | 1 | ADE37004 | XR컨텐츠 디자인기초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2024 | 2 | 1 | AMM25042 | 3D모델링1 | 3 | 2 | 2 | 게임공학전공 |
2024 | 3 | 1 | ACS32022 | 모바일 프로그래밍 |
3 | 2 | 2 | 컴퓨터공학 전공 |
2024 | 3 | 1 | AVR35001 | 메타버스 컨텐츠디자인 |
3 | 2 | 2 | 메타버스 디자인전공 |
2024 | 3 | 1 | AMM35031 | 게임 인터페이스 |
3 | 2 | 2 | 게임공학전공 |
2024 | 4 | 1 | AVR45001 | 메타버스 게임디자인 |
3 | 2 | 2 | 메타버스 디자인전공 |
2024 | 4 | 1 | ACS44051 | IoT 설계 | 3 | 2 | 2 | 컴퓨터공학전공 |
2024 | 1 | 2 | ADE17002 | 3D콘텐츠 모델링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2024 | 2 | 2 | AFT21002 | 빅데이터 융합기술 |
2 | 1 | 2 | 융합전공 |
2024 | 2 | 2 | ADE26003 | 웹디자인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2024 | 2 | 2 | AVR24002 | 메타버스 엔진응용 |
3 | 2 | 2 | 메타버스 디자인전공 |
2024 | 2 | 2 | ADE37003 | XR컨텐츠 디자인응용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2024 | 3 | 2 | AFT31001 | 인공지능 융합기술 |
2 | 1 | 2 | 융합전공 |
2024 | 3 | 2 | AFT31002 | 사물인터넷 융합기술 |
2 | 1 | 2 | 융합전공 |
2024 | 3 | 2 | ACS32023 | 웹서비스 프로그래밍 |
3 | 2 | 2 | 컴퓨터공학 전공 |
2024 | 3 | 2 | AVR32001 | 메타버스 UX디자인 |
3 | 2 | 2 | 메타버스 디자인전공 |
2024 | 4 | 2 | AMM41074 | 가상현실게임 | 3 | 2 | 2 | 게임공학전공 |
2024 | 4 | 2 | ADE47001 | 3D 애니메이션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교과목개요
메타버스엔진기초 (2024/1) Metaverse Engine - Basic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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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선 |
Unity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 Unity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메타버스콘텐츠 디자인과 결과물을 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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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프로그래밍 (2024/1) Mobile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이 일반화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모바일 통신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 플렛폼을 활용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과목 목표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용자에게 모바일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한 이동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플랫폼을 활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다양한 안드로이드 SDK 함수들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최종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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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컨텐츠디자인 (2024/1) Metaverse Contents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사용자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아이템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는 생태계 창출 및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한 토큰) 도입을 통한 실물 경제 영역까지 확장하는 메타버스 고도화 방안의 기술적 접근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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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게임디자인 (2024/1) Metaverse Game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메타버스 게임을 실감적으로 느끼기 위한 3D그래픽의 개발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사용 가능한 새로운 메타버스 게임 컨셉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메타버스게임은 단순히 가상공간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NFT 등의 기술과 메타버스의 결합을 게임에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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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터페이스 (2024/1) Game Interface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사용자와 게임기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현재의 게임환경 및 각종 게임 입출력 장치 환경에서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해 본다.화면설계 원칙, 입출력 장치 원리,미래 인터페이스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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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컨텐츠디자인기초 (2024/1) Design for eXtended Reality - Basic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VR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분야의 기초 지식과 VR에서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3D 그래픽스 기초를 학습한다. 3D 오브젝트의 장면, 지오메트리, 광원, 재질, 카메라 요소를 종합하여 인터랙티브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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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설계 (2024/1) IoT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센서, IOT 디바이스, IOT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시스템들이 상호 연관되어 응용 시스템이 구축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며, 프로젝트를 통해서 직접 구현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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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모델링1 (2024/1) 3D Modeling I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게임 개발을 위한 2D 및 3D 기초 그래픽에 관하여 학습한다. 포토샵 툴을 이용한 2D 그래픽 편집 도구 사용법 및 게임 리소스 매핑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3DS MAX 툴을 사용하여 3차원 객체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 리소스 제작을 위한 로우 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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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프로그래밍 (2024/2) Web Service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현재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 아키텍처와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과 JSP나 ASP 프로그래밍, JDBC/ADO.NET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웹 서버를 운영해 보도록 함으로써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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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2024/2) Web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웹 사이트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웹 제작 업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기본적 웹 사이트 제작 환경을 익히고 웹 사이트 전반적인 기획부터 콘텐츠 설계, 정보설계, 화면설계까지 구체적인 실습 진행으로 실무 웹 제작능력을 향상 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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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엔진응용 (2024/2) Metaverse Engine - Advanced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메타버스 프로그래밍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유니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저작하는 제작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제작한다. 메타버스와 테크놀로지를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에 의한 프로그램 저작을 경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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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UX디자인 (2024/2) Metaverse UX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이 표준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자 상황에 따라 제시되어야 하는 인터페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메타버스 공간에서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바라보는 시야 안의 어느 위치에 인터페이스를 배치할 것이며, 정보, 사이즈, 텍스트, 아이콘, 오브젝트, 사운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또한 시간과 절차, 단계에 따라 제시되어야 하는 정보가 달라지면, 후속으로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도 고민하며 시각 분야의 움직임 외에도 사운드, 진동 (햅틱), 혹은 복합적인 인터랙션의 기획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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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게임 (2024/2) Virtual Reality Gam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가상 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을 소개한다. 실제로 HMD, 무선 Game Pad 등을 활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지향적 게임환경을 경험한다.또 체감형 게임,기능성 게임들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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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컨텐츠디자인응용 (2024/2) Design for eXtended Reality - Advanced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VR의 응용 시나리오를 구체화하고 경험 가능한 컨텐츠를 실질적으로 구현한다. HMD VR 장비를 활용한 실감형 VR 컨텐츠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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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컨텐츠모델링 (2024/2) 3D Content Model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용되는 3D 오브젝트의 모델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D 미디어의 배경 및 구성요소를 3D 폴리곤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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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애니메이션 (2024/2) 3D Animatio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전선 |
애니메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디자인의 형태적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D 시뮬레이션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기법을 함양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한 디자인의 형태 및 기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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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융합기술 (2024/2) Convergence of Big Data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본 교과목은 경영분야에서 접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지식화하고 의사결정하기 위해 각각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분석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업에서는 데이터의 전처리, 요약, 시각화 표현, 통계적 분석, 데이터마이닝 등 다양한 과학적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실무 사례 데이터, 파이썬, 등을 활용한 실습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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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융합기술 (2024/2) Converg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인공지능의 개념과 그 원리를 이해하고 용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핵심 분야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종류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간단한 인공지능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및 검증을 통해 실질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파이썬 언어와 TensorFlow 등 머신러닝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개발 환경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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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융합기술 (2024/2) Convergence of IoT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자선 |
파이션을 기반으로 IoT에 대한 기본 개념과 동작, 구성 시스템 대해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기초부터 응용하는 과정까지 학습한다.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임베디드 IoT 장치와 각종 센서와의 인터페이스 방법을 익히고, 센서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여 저장/분석하는 IoT 전체 시스템을 구축하여 IoT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