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수학점 구성현황
| 구분 | 부전공 졸업기준 | (예시) 중복인정학점 적용 시 |
|---|---|---|
| 이수학점 | 21 | 15 |
| 6 본인 전공과목과 융합전공 과목이 동일한 과목인 경우(학수번호 동일 교과) |
* 부전공 및 복수전공 교과목은 모두 선택과목으로 개설됨(필수 교과 없음)
* 중복학점인정이란? 본인의 전공 교과목(학수번호)이 융합전공에도 개설되는 경우 최대 6학점까지 학점을 중복으로 인정하는 제도 (단, 총 졸업학점에는 중복 학점 처리하지는 않음)
| 연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개설학과 | |
|---|---|---|---|---|---|---|---|---|
| 이론 | 실습 | |||||||
| 2025 | 3 | 1 | ACS32022 | 모바일 프로그래밍 |
3 | 2 | 2 | 컴퓨터공학전공 |
| 2025 | 3 | 2 | ACS32023 | 웹서비스 프로그래밍 |
3 | 2 | 2 | 컴퓨터공학전공 |
| 2025 | 3 | 2 | ACS33033 | 딥러닝 | 3 | 2 | 2 | 소프트웨어전공 |
| 2025 | 3 | 1 | ACS40012 | 인공지능 | 3 | 2 | 2 | 컴퓨터공학전공 |
| 2025 | 4 | 1 | ACS44051 | IoT 설계 | 3 | 2 | 2 | 컴퓨터공학전공 |
| 2025 | 3 | 2 | ADE35001 | 영상편집디자인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 2025 | 3 | 1 | ADE36003 | 인공지능활용 디자인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 2025 | 2 | 2 | ADE37003 | XR컨텐츠디자인 응용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 2025 | 2 | 1 | ADE37004 | XR컨텐츠디자인 기초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 2025 | 4 | 1 | ADE41002 | 모션그래픽응용 | 3 | 2 | 2 | 미디어디자인 공학전공 |
| 2025 | 2 | 1+2 | AFT21002 | 빅데이터융합 기술 |
2 | 1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2 | 1 | AFT21003 | 글로벌기업가정 신과실리콘밸리 Future-tech |
3 | 3 | 0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2 | 2 | AFT21004 | 실리콘밸리테크 트랜드와혁신 비즈니스모델 |
3 | 3 | 0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3 | 1+2 | AFT31001 | 인공지능융합 기술 |
2 | 1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2 | 1 | AIN10002 | 인공지능개론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2 | 1 | AIN24001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2 | 2 | AIN24002 | 데이터마이닝과 시각화 |
3 | 2 | 2 | 인공지능학과 |
| 2025 | 2 | 2 | AIN24003 | 데이터마이닝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3 | 2 | AIN34003 | 데이터시각화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3 | 2 | AIN35004 | AI+X | 3 | 2 | 2 | 인공지능학과 |
| 2025 | 4 | 1 | AIN40002 | 인공지능과HCI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4 | 2 | AIN46002 | 빅데이터+X | 3 | 3 | 0 | 인공지능학과 |
| 2025 | 2 | 2 | AMM25041 | 3D모델링2 | 3 | 2 | 2 | 게임공학과 |
| 2025 | 2 | 1 | AMM25042 | 3D모델링1 | 3 | 2 | 2 | 게임공학과 |
| 2025 | 3 | 1 | AMM35031 | 게임인터페이스 | 3 | 2 | 2 | 게임공학과 |
| 2025 | 3 | 1 | AMM35052 | 3D애니메이션1 | 3 | 2 | 2 | 게임공학과 |
| 2025 | 4 | 2 | AMM41074 | 가상현실게임 | 3 | 2 | 2 | 게임공학과 |
| 2025 | 2 | 2 | AVR24004 | AI콘텐츠디자인 실무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1 | 2 | AVR24005 | AI 프로토타이핑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2 | 1 | AVR24006 | AI서비스디자인 기획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3 | 2 | AVR35002 | AI인터페이스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3 | 1 | AVR35003 | AI마케팅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 2025 | 4 | 1 | AVR45002 | AI비즈니스 | 3 | 2 | 2 | AI콘텐츠디자인 전공 |
교과목개요
| 모바일프로그래밍 (2025/1) Mobile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 전선 |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이 일반화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모바일 통신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 플렛폼을 활용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과목 목표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용자에게 모바일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한 이동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플랫폼을 활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다양한 안드로이드 SDK 함수들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최종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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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서비스프로그래밍 (2025/2) Web Service Programm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현재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 아키텍처와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과 JSP나 ASP 프로그래밍, JDBC/ADO.NET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웹 서버를 운영해 보도록 함으로써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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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 (2025/2) Deep Learn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다양한 딥러닝 아키텍춰와 핵심 딥러닝 알고리즘 및 대표적인 딥러닝 특화 최적화 알고리즘의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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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2025/1)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컴퓨터로 계산 가능한 시간(Polynomial time)이상의 계산을 요구하는 복잡한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인간의 문제 접근방식을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방법의 개발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양한 지식의 표현방법과 대응 언어의 이용을 위한 기초를 마련토록 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탐색 및 지식표현과 논리, 불확실성 및 퍼지 이론, 전문가 시스템 및 Machine Learning, 인공신경회로망 및 시각, 자연언어 처리 및 지능형 에이전트 등의 내용을 익히고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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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oT 설계 (2025/1) IoT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센서, IOT 디바이스, IOT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시스템들이 상호 연관되어 응용 시스템이 구축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며, 프로젝트를 통해서 직접 구현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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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편집디자인 (2025/2) Video Editing for Media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주요 비디오 영상편집 프로그램의 테크닉 툴을 배우고, 영상콘텐츠 기획, 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및 제작 및 구현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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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활용디자인 (2025/1) AI Application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TensorFlow 기반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에 대한 원리 이해 ∘TensorFlow, MediaPipe, OpenAI 등 최신 API의 사용 방법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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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R컨텐츠디자인응용 (2025/2) Design for eXtended Reality - Advanced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VR의 응용 시나리오를 구체화하고 경험 가능한 컨텐츠를 실질적으로 구현한다. HMD VR 장비를 활용한 실감형 VR 컨텐츠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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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R컨텐츠디자인기초 (2025/1) Design for eXtended Reality - Basic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필 |
VR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분야의 기초 지식과 VR에서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3D 그래픽스 기초를 학습한다. 3D 오브젝트의 장면, 지오메트리, 광원, 재질, 카메라 요소를 종합하여 인터랙티브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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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션그래픽응용 (2025/1) Motion Graphics – Advanced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영상의 형태로 제품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세부 인터페이스를 구체적으로 표현. 졸연 연구에서 제작하는 제품, 서비스, UX 사례를 영상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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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기업가정신과실리콘밸리Future-tech (2025/1) Global Entrepreneurship and Silicon Valley Future-Tech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실리콘밸리 글로벌기업의 현업 엔지니어 특강을 통해 핵심 기술분야의 실무 경험을 학습하고, 이를 통한 미래산업 및 융합적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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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리콘밸리테크트랜드와혁신비즈니스모델 (2025/2) Silicon Valley Tech Trends and Innovative Business Models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실리콘밸리 글로벌기업의 현업 엔지니어들의 경험공유 특강을 통해 글로벌 융합기술로 탄생한 혁신기업들의 비즈니스모델을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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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융합기술 (2025/1+2학기) Converg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인공지능의 개념과 그 원리를 이해하고 용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핵심 분야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종류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간단한 인공지능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및 검증을 통해 실질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파이썬 언어와 TensorFlow 등 머신러닝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개발 환경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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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개론 (2025/1)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인공지능의 발전방향과 응용 분야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문제해결 방법, 표현, 추론, 학습 등 인공지능 모델의 기본 이론 및 응용 사례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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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사이언스 (2025/1) Data Scien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필 |
데이터 사이언스는 통계, 과학적 방법, AI,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를 결합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가치를 추출하는 것으로,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정제, 집계, 조작하는 데이터 준비 과정에서부터 고급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필요하다. 파이썬이나 R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 정제, 분석, 예측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 정제하는 방법과 간단한 통계 처리와 회귀분석, 분류, 군집화 등의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들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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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과시각화 (2025/2) Data Mining and Visualizatio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추출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알고리즘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 시각화에 대해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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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 (2025/2) Data Min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추출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알고리즘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 시각화에 대해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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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시각화 (2025/2) Data Visualizatio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와 기술을 실습하여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스킬을 익힌다. 또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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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X (2025/2) AI+X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 AI+X는 AI(인공지능) + X를 나타내는 용어로써 모든 산업에 AI 기술이 융합 및 응용되는 기술을 의미함. ◦ 해당 교과목에서는 머신러닝, 딥러닝, 생성형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한 후, 해당 기술들을 산업 다양한 분야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 단순히 공학과 산업에만 머물지 않고 의료, 헬스케어, 금융, 보안, 디자인 및 범죄 등 다양한 분야에 오픈 되어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학습에 사용하면서 인공지능 모델을 관심있는 분야에 최적화 할 수 있는 기술 및 능력을 함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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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과HCI (2025/1) AI & Hfuman Computer Interactio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AI는 이용자와 이용자의 주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 속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원하는 것을 심층적으로 예측하고, 맞춤 옵션을 제시한다. 음성인식, 영상인식. 동작인식 등 사용자의 패턴인식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미래의 지능형 HCI를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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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모델링2 (2025/2) 3D Modeling 2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3D 모델링I 과목에서 습득한 로우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디테일한 3차원 캐릭터 및 배경 모델링 데이터 제작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Blender3d 툴을 이용한 하이폴리곤 제작 방법 및 노말맵 추출 및 적용으로 보다 실감나고 현실감 있는 게임 그래픽 제작 방법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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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모델링1 (2025/1) 3D Modeling I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게임 개발을 위한 2D 및 3D 기초 그래픽에 관하여 학습한다. 포토샵 툴을 이용한 2D 그래픽 편집 도구 사용법 및 게임 리소스 매핑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3DS MAX 툴을 사용하여 3차원 객체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 리소스 제작을 위한 로우 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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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인터페이스 (2025/1) Game Interface Desig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사용자와 게임기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현재의 게임환경 및 각종 게임 입출력 장치 환경에서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해 본다.화면설계 원칙, 입출력 장치 원리,미래 인터페이스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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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애니메이션1 (2025/1) 3D Animation 1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3DS MAX 툴을 이용한 기초 애니메이션에 대해 학습하고, Key frame 애니메이션, motion path 애니메이션, IK, FK 등의 애니메이션 지식을 습득해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특히 Biped와 Bone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 세팅 및 애니메이션 제작 테크닉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을 키우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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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게임 (2025/2) Convergence of IoT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가상 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을 소개한다. 실제로 HMD, 무선 Game Pad 등을 활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지향적 게임환경을 경험한다.또 체감형 게임,기능성 게임들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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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콘텐츠디자인실무 (2025/2) AI Contents Design Practice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본 교과목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및 개발, AI 기술이 반영된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발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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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프로토타이핑 (2025/2) AI Prototypin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본 교과에서는 중소기업 AI 전환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기술,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구현하고 이를 실시간 검증하는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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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인터페이스 (2025/2) AI Interfaceg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다양한 AI툴들을 경험하고 활용방법을 익히며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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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마케팅 (2025/1) Data Mining and Visualization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자선 |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추출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알고리즘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 시각화에 대해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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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비즈니스 (2025/1) AI business |
이수구분 | 교과목개요 |
| 전선 |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추출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알고리즘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 시각화에 대해 살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