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운영 지침(안)
제 1장 총칙
제 1조(목적)
이 지침은 한국공학대학교 인터넷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대학의 홍보 강화 및 다양한 콘텐츠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적용범위)
이 지침은 한국공학대학교 대표 홈페이지 및 부속·부설 기관 등 전체 홈페이지에 적용된다.
제 3조(용어의 정리)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홈페이지”란 한국공학대학교에서 구축한 대표 홈페이지 및 부속·부설 기관 등 홈페이지와 그에 귀속된 교내 모든 웹사이트를 의미한다.
2. “홈페이지 운영”이란 홈페이지의 구축, 운용, 개선, 개발, 폐지, 유지관리 등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칭한다.
3.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4. “자료”란 대학 홍보 및 교내 학사 행정 서비스를 위하여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모든 정보를 말한다.
5. “게시물”이란 교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자가 게시하는 모든 내용을 말한다.
제 2장 홈페이지 운영체계
제 4조(관리체계) ① 정보처장은 홈페이지의 구축·운영에 관한 기본사항을 총괄·조정한다.
② 교내 홈페이지의 구축 및 운영·관리는 해당 기관 또는 부서에 위임할 수 있다.
③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콘텐츠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홈페이지에 귀속된 각 부서 및 학과(부), 부속·부설 기관 홈페이지는 해당 부서의 운영담당자 정·부를 지정해야 하며, 운영·담당자의 인사이동시에는 홈페이지 관리업무도 반드시 인수인계하도록 한다.
④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메뉴의 주관 부서가 모호한 경우에는 정보처장이 운영담당자를 직접 지정할 수 있다.
제 5조 (관리담당자의 임무)
관리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홈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2. 홈페이지 운영 실태 파악
3. 홈페이지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교육
4. 홈페이지에 등재되는 자료 및 게시물에 대한 관리
5. 자료 유실에 대비한 주기적인 백업 및 보안대책 강구
6. 기타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관련 부대사항
제6조 (운영담당자의 임무)
운영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
1. 해당 부서, 학과(부)의 콘텐츠 관리 및 홈페이지 운영
2. 홈페이지 게시자료의 등재 및 관리
3. 기타 홈페이지 운영·관리에 필요한 사항 요청시 협조 등
제 3장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제 7조 (홈페이지 구축)
관리담당자가 홈페이지를 구축·개선하고자 할 경우 다음 각 호의 요건이 충족되도록 하여야 한다.
1. 한국공학대학교의 홈페이지임을 식별할 수 있도록 기관명 및 로고 등을 포함하여 대표성과 신뢰성 유지
2. 사용자 서비스 제고 및 활용성 향상 등을 고려
3. 일관성 및 통일성 유지
4. 장애인 및 정보화 소외계층 등을 고려한 웹 접근성 준수
5. 이용자의 문의사항에 대비하여 대표연락처(부서, 기관명, 전화번호 등) 명기
6. 보안취약점 및 개인정보보호 관련 점검 및 조치방안 반영
7. 최신 정보기술 등의 동향을 분석하여 적용
제 8조 (홈페이지 운영계획 수립)
관리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홈페이지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수행하여야 한다.
1. 홈페이지 운영의 기본방향에 관한 사항
2. 홈페이지 개선, 콘텐츠 개선에 관한 사항
3. 홈페이지 홍보에 관한 사항
4. 기타 홈페이지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제 9조 (홈페이지 운영)
① 운영담당자는 홈페이지에 항상 최신의 자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② 홈페이지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에 대해 관리담당자와 운영담당자 간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 10조 (서비스의 중단)
① 관리담당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홈페이지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다.
1.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위한 정기점검의 경우
2. 시스템의 장애 등으로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로 서비스를 중단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기타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②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중단될 경우 관리담당자는 사전에 중단 사유, 중단시간 등의 안내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해야 한다. 단,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은 제외한다.
③ 서비스가 중단됐을 경우, 빠른시간 내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제 4장 각 메뉴의 운영
제 11조 (메뉴의 구성)
관리담당자는 한국공학대학교의 웹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관련된 메뉴를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
1. 한국공학대학교에 대한 안내 및 홍보, 공지 사항 등의 알림을 위한 메뉴.
2. 대학/대학원의 입학 정보 및 학과 안내, 학사 운영 등을 위한 메뉴
3. 학술·연구 및 산학협력에 대한 안내 및 참여 등을 위한 메뉴
4. 사용자의 다양한 의겸 수렴 및 민원 처리 등을 위한 메뉴
5.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료제공을 위한 메뉴
6. 기타 운영에 필요한 메뉴
제 12조 (메뉴의 설치·변경)
① 관리담당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편리성 제고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구성된 메뉴를 신규 설치 혹은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② 관리담당자는 운영담당자로부터 메뉴의 설치·변경 등의 요구가 있을 때, 이를 검토하여 반영해야 한다.
제 5장 홈페이지 자료 관리
제 13조 (자료 실명제)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자료에는 작성자 성명과 소속 부서, 전화번호 등을 명시해야 하고 자료 내용에 수반하는 제반 사항에 대해서는 작성자가 책임진다.
제 14조 (자료의 등록·수정·삭제)
① 자료를 생산한 부서 및 학과(부)는 해당 자료의 홈페이지 게시여부를 충분히 검토하여 운영담당자에게 요청한다.
② 운영담당자는 홈페이지에 자료를(단순 자료 제외) 게시할경우 게시 전 해당 부서장의 확인을 거쳐야 하며, 홈페이지 게시자료를 직접 등록·수정·삭제(이하 등록 등이라 한다)할 수 있다.
③ 자료를 등록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1항의 비공개 대상정보는 등록해서는 안된다.
④ 관리담당자는 홈페이지 운영상 필요한 경우, 해당부서에 관련 자료를 요청할 수 있고 요청을 받은 부서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제 15조 (영문 홈페이지 자료 둥록)
국외 홍보를 위해 필요한 영문 자료는 홍보팀에서 영문 홈페이지에 게시·운영되어야 한다.
제 16조 (게시물삭제)
① 관리담당자는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의 경우 이를 삭제할 수 있다.
1. 특정 개인, 단체(특정종교 포함)등에 대한 비방
2.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3. 홍보, 선전, 광고 등 상업적인 게시
4. 근거 없는 유언비어, 선동적인 내용
5. 유사, 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6. 기타 해당란의 설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② 운영담당자가 직접 게시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 관리담당자에게 요청하여야 한다.
제17조 (행정정보 제공)
① 대학 규정, 예결산 공고, 학교 법인회의록, 등록금심의위원회 회의록, 자체평가결과보고, 대학 정보공시 등의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② 공개되는 자료는 비밀자료 및 개인정보 등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공개 전 반드시 점검하여야 하며 정보제공에 따른 문제는 제공 부서에서 책임을 진다.
제18조 (팝업창 및 배너 관리)
① 특정한 사항을 홍보하기 위한 팝업창 혹은 배너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자 하는 자는 전산 작업의뢰를 통해 관리담당자에게 게재를 요청하여야 한다.
② 관리담당자는 내용 형식 업무 관련성 등을 참작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③ 팝업창 혹은 배너는 한국공학대학교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공적인 목적 이외에는 게재하지 못한다.
제 6장 보안 및 백업 등
제 19조 (보안대책 및 자료백업)
① 관리담당자는 비인가자의 접근 및 침해에 대비한 보안대책을 강구하고, 정기 또는 수시로 이에 대한 점검 및 조회를 해야 한다.
② 관리담당자는 자료 유실에 대비해 자료의 백업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에 따라 자료를 백업해 별도 관리해야 한다.
③ 관리담당자는 교내 모든 홈페이지 운영담당자의 비밀번호를 국가정보통신 보안 관련 규정에의해 관리해야 한다.
④ 사용자의 비밀번호는 6개월에 한 번씩 의무 변경, 비밀번호는 숫자, 영문, 특수문자를 혼용해서 사용해야 한다. 비밀번호 5회 이상 오류 시 로그인 제한이 걸리며 본인 인증 후에 로그인 제한을 풀어야 한다.
제 20조 (개인정보의 보호)
① 홈페이지 운영에 관련된 직원은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을 누설하고네 타인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부정하게 사용해서는 안된다.
② 관리담당자는 개인정보 보호방침을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게시한다.
제 21조 (준용 규정)
본 지침에서 특별히 정하지 않은 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은 한국공학대 학교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