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고기능성 물질의 제조 및 제품화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산업사회에서 생명화학공학 기술에 기반 한 고기능성 물질 관련 산업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방향을 설정하였다.
-
- 기반지식 구축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 실무능력 배양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공학인력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 교육목표 | |
---|---|---|
교육목적(인재상) | 창의형 지식인 |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
실천형 전문가 |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 |
진취적 세계인 |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 내용 | 비고 |
---|---|---|
교육목표 1 | 생명공학 및 화학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창의형 인재 양성 | 기반지식 구축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
교육목표 2 | 생명공학 및 화학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력을 겸비한 실무형 공학 인력 양성 | 실무능력 배양 |
교육목표 3 | 글로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공학도로써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춘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공학인력 양성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공학인력 |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대학 | 목표 Ⅰ | 목표 Ⅱ | 목표 Ⅲ |
---|---|---|---|
프로그램 교육목표 1 | 3 | 2 | 1 |
프로그램 교육목표 2 | 1 | 3 | 2 |
프로그램 교육목표 3 | 1 | 2 | 3 |
생명화학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 요약 | 내용 |
---|---|---|
PO1 | 기초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 자료분석/실험 | 생명화학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 공학적 문제해결 |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4 | 실무도구 |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팀워크 |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 사회적 영향이해 | 생명화학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 직업윤리 | 생명화학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10 | 평생교육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구분 | 내용 | |
---|---|---|
PO1 | 정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생명화학공학의 문제 해석에 응용할 수 있다 | |
PO2 | 정의 | 생명화학공학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생명화학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정리, 분석할 수 있다. | |
PO3 | 정의 |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생명화학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
PO4 | 정의 |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생명화학공학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
PO5 | 정의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생명화학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
PO6 | 정의 | 생명화학공학 분야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 |
PO7 | 정의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전문 지식이나 자신의 의견을 보고서나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
PO8 | 정의 | 생명화학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거시적 관점에서 생명화학공학 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방안의 영향과 파급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 |
PO9 | 정의 | 생명화학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PO10 | 정의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 학습성과 | 목표1 | 목표2 | 목표3 |
---|---|---|---|---|
PO1 | 기초지식응용 | 2 | 3 | 1 |
PO2 | 자료분석/실험 | 3 | 2 | 1 |
PO3 | 공학적 문제해결 | 3 | 2 | 1 |
PO4 | 실무도구 | 3 | 3 | 1 |
PO5 | 설계능력 | 3 | 2 | 1 |
PO6 | 팀워크 | 1 | 1 | 3 |
PO7 | 의사소통 | 1 | 1 | 3 |
PO8 | 사회적영향이해 | 1 | 1 | 3 |
PO9 | 직업윤리 | 1 | 1 | 3 |
PO10 | 자기주도학습 | 1 | 1 | 2 |
합 계 | 19 | 17 | 19 |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