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
학과 | 수업과정 | 개설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 석사 | 1-1 | 전공선택 | 게임엔진론 | 3/3 |
전공선택 | 온라인게임서버 | 3/3 | |||
전공선택 | 고급데이터베이스 | 3/3 | |||
전공선택 | 고급게임기술 | 3/3 | |||
1-2 | 전공선택 | 고급컴퓨터그래픽스 | 3/3 | ||
전공선택 | 고급인공지능 | 3/3 | |||
전공선택 | 고급3D게임프로그래밍 | 3/3 | |||
전공선택 | 고급게임애니메이션 | 3/3 | |||
2-1 | 전공선택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 3/3 | ||
전공선택 | VR/AR 게임시스템 | 3/3 | |||
전공선택 | 실시간 시뮬레이션 | 3/3 | |||
전공선택 | 다이렉트X 쉐이더 | 3/3 | |||
전공선택 | 전공특강I | 3/3 | |||
전공선택 | 논문세미나 I | 3/3 | |||
2-2 | 전공선택 | 논문세미나 II | 3/3 | ||
전공선택 | 정보보안 | 3/3 | |||
전공선택 | 전공특강II | 3/3 | |||
전공선택 | 차세대게임기술 | 3/3 | |||
계: 20개 교과목 | 60/60 |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 국문 | 게임엔진론 |
---|---|---|
영문 | Game Engine | |
강의목표 | 게임 엔진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 |
주요강의내용 |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엔진의 이론적인 관점 |
교과목명 | 국문 | 온라인게임서버 |
---|---|---|
영문 | On-line Game Server | |
강의목표 | 온라인 게임 서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제작 운영한다. | |
주요강의내용 | 온라인 게임 서버 소스를 분석하여 구조와 기능 이해. 시스템 연동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온라인 게임 서버를 제작하고 운영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데이터베이스 |
---|---|---|
영문 | Advanced Database | |
강의목표 | 고급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이해하고 현업에 적용한다. | |
주요강의내용 | 데이터베이스 이론과 질의어 SQL. 게임제작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게임기술 |
---|---|---|
영문 | Advanced Game Technology | |
강의목표 | 최신 게임의 고급 게임 기술을 이해한다. | |
주요강의내용 | 현장에서 개발 운영 중인 고급 게임 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최신 게임 기술을 적용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컴퓨터그래픽스 |
---|---|---|
영문 | Advanced Computer Graphics | |
강의목표 | 고급 3D 그래픽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
주요강의내용 | 3차원에서의 물체의 표현 방법, 그리고 모델링 등의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배우고 실습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인공지능 |
---|---|---|
영문 |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 |
강의목표 | 게임 엔진을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 |
주요강의내용 | 게임 개발에 요구되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기본개념과 여러 기법. 다양한 예제들을 통하여 학습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3D게임프로그래밍 |
---|---|---|
영문 | Advanced 3D Game Programming | |
강의목표 | 고급 3D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 및 XNA 게임 플랫폼 이해 | |
주요강의내용 | XNA 기반의 3D 그래픽스, C#, XNA 3D Game, Sound, DirectX & XNA, Shader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게임애니메이션 |
---|---|---|
영문 | Advanced Game Animation | |
강의목표 | 고급 게임 애니메이션의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 |
주요강의내용 | 3차원 key frame 애니메이션, motion path 애니메이션, dynamics등의 애니메이션 테크닉과 실사의 동영상과 합성.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인터렉티브 게임의 애니메이션 |
교과목명 | 국문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
---|---|---|
영문 | Game Software Engineering | |
강의목표 |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요 이론 및 동향 이해 | |
주요강의내용 | 소프트웨어 공학개요, 계획, 요구분석, 설계, 객체지향기초, 분석 및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품질보증, 소프트웨어 공학 동향 |
교과목명 | 국문 | VR/AR 게임시스템 |
---|---|---|
영문 | VR/AR Game System | |
강의목표 | Virtual Reality / Augmented Reality 게임 시스템 이론 및 동향 | |
주요강의내용 | 가상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 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 |
교과목명 | 국문 | 실시간 시뮬레이션 |
---|---|---|
영문 | Real-time Simulation | |
강의목표 | 게임 성능 평가 및 분석을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법 이해 | |
주요강의내용 |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다양한 이론 습득 및 게임 성능 시뮬레이션 적용 |
교과목명 | 국문 | 다이렉트X 쉐이더 |
---|---|---|
영문 | DirectX Shader | |
강의목표 | DirectX 쉐이더 최신 기술 이해 및 게임 적용 | |
주요강의내용 | Dircect X 쉐이더 언어 및 쉐이더 프로그래밍 기법, 3D 효과 작성 기법을 소개하고 3D 게임 프로그램 |
교과목명 | 국문 | 전공특강I, II |
---|---|---|
영문 | Special Topics I, II | |
강의목표 | 게임 산업의 최신 동향 파악 | |
주요강의내용 | 게임 산업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적응력 |
교과목명 | 국문 | 논문 세미나 I, II |
---|---|---|
영문 | Research Seminar I, II | |
강의목표 | 종합적인 게임 개발 핵심 이론 연구 | |
주요강의내용 | 게임 개발에 필요한 핵심 이론에 관하여 분석, 연구하고 게임 설계를 실습하도록 하고 세미나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논문연구 I. II (변경요) |
---|---|---|
영문 | Graduation Research I, II | |
강의목표 | 종합적인 게임 이론을 통한 논문연구 수행 | |
주요강의내용 | 졸업하기 전에 종합적인 게임 이론과 실습을 최종 논문 연구로 수행 |
교과목명 | 국문 | 정보보안 |
---|---|---|
영문 | Information Security | |
강의목표 | 최신 보안 및 해킹 이론 이해 및 보안 시스템 구축 | |
주요강의내용 | 웹 보안과 시스템 보안(SI), 네트워크 보안(NI) 이론, 최신 해킹기법 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보안 시스템 구축 |
교과목명 | 국문 | 차세대 게임기술 |
---|---|---|
영문 | Next Generation Game Technology | |
강의목표 | 차세대 게임 관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해 | |
주요강의내용 | 다중 플랫폼 게임 제작 및 차세대 게임 관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현업에 적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