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bbs,fnctNo=185 게시물 검색 검색하기 제목 작성자 RSS 2.0 14건, 현재페이지: 1/2 게시글 리스트 질문 계열기초과목 안내 답변 계열기초 과목안내 계열기초과목은 2020 학번 포함, 이전 학번 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수기준으로 2021학번~부터는 해당없습니다. 과목의 이수구분이 현재의 이수구분과 다르게 되어 있는 과목으로 졸업기준에 계열기초 항목이 포함되어 계열기초학점을 채워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계열기초는 계열기초필수 = 기필(교양), 계열기초 선택 = 기선(교양) , 계열기초 필수 = 기필(전공) , 계열기초 선택 = 기선(전공) 으로 나뉩니다. 괄호의 (교양), (전공) 은 개설부서를 표시하며 교양도 전공도 아닌 이수구분은 계열기초 과목입니다. 2020이전 학번들은 졸업기준에 해당되는 계열기초 과목을 확인하여 계열기초를 채우셔야 합니다. 과목은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어 수강신청 바랍니다. < 계열기초과목> 학년-학기 이수구분 (2020이전) 이수구분 (현재) 교과목명 학점 비고 1-1 기선(교양) 교선 대학수학1 3 공통과목 (일반화학1, 실험,생물학.대학물리학실험1 과목은 타과에개설됨) 1-1 기선(교양) 교선 프로그래밍언어 3 1-1 기선(교양) 교선 일반물리학1 3 1-1 기선(교양) 교선 일반화학1 3 1-1 기선(교양) 교선 일반화학실험1 1 1-1 기선(교양) 교선 일반생물학 3 1-2 기필(교양) 교필 대학수학2 3 1-2 기선(전공) 전선 선형대수학 3 1-2 기선(교양) 교선 일반물리학2 3 1-2 기선(교양) 교선 일반화학2 3 1-2 기선(교양) 교선 일반화학실험2 1 2-1 기필(교양) 교필 공업수학1 3 2-1 기필(전공) 전필 객체지향언어 3 2-2 기선(전공) 전선 확률 및 랜덤프로세스 3 전자/임베 신규 대체 * 기필: 계열기초필수 , 기선: 계열기초선택 * 괄호( )의 교양 , 전공은 개설학과 표시로 교양이나 전공으로 이수되지 않음 (ex 기선(전공)이란 : 계열기초과목을 (전공) 학부에서 개설하였으며 ,계열 기초선택으로 계열기초 학점에 포함되며 전공학점으로 포함되지 않음) 25년학년도 부터 프로그래밍언어 과목은 교양선택(구,이수구분 계열기초선택)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5-2학기개설되며 25-1학기개설되는반은 편입생 전용반입니다. 화학, 생물학, 물리학 실험 등 타과에서 진행하는 수업의 경우 매년 교육과정의 변경이 있으수 있으니 해당부서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 교과외에 교양에서 개설되는 기선(교양) ex) 4차 산업혁명 ~ 등 과목의 경우 이수구분이 기선(교양)이라면 이수하셔도 계열기초 학점으로 이수 됩니다. 질문 반도체 공정시스템 전공 트랙 답변 ○ 반도체 전공트랙 사업 - 사업목적 : 반도체 분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 기반의 학부 전공트랙 개발·운영을 통한 기술 인력양성 및 공급 - 지원내용 : 학부생 대상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반도체 설계, 소재·부품·장비 특화 전공트랙 혹은 특성화 학과 개설 및 운영 지원 ○ 지원 조건 - 3학년 재학생 (나노반도체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전자공학부만 해당) - 학과 별 기초공통 교과목을 최소 6학점 이수한 학생 (미이수 학생은 졸업 전까지 이수하여야 전공트랙 최종 이수 조건에 만족됨) ○ 수혜학생 지원사항 - 학업장려 장학금 - 비교과 마일리지 - 산학프로젝트 장학금 - 캡스톤 디자인 재료비 지원 - 현장실무교과 - 반도체 관련 학회, 박람회 참여 기회 제공 - 대학원생 멘토링 문의 : 반도체인력양성사업단 전공트랙 담당자 이솔(031-8041-0205) -해당내용은 교육과정의 변경에 따라 바뀔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확인후 진행바랍니다. 질문 [학부내] 유사과목 안내 (열린전공,수강등) 답변 열린전공 신청가능 과목 안내 ( 2025년 11월 기준) 전자공학부내에서 열린전공 신청시 불인정 되는 과목을 신청하시면 승인되지 않습니다. 또한 학부내 유사과목은 수강을 제한함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열린전공은 26년도까지만 운영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수업] e-class 수업안내 답변 e-class 수업안내 비대면 수업 진행은 e-class 를 통해 이뤄집니다. 수업활동에 도움을 드리고자 e-Class 학생 매뉴얼을 e-book으로 공유드립니다.e-book URL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http://ibook.kpu.ac.kr/Viewer/eclassl*좌측상단 CATEGORY를 통해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그외 공지및 이용 관련 사항은 e-clas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장학] 장학금 종류및 세부사항 안내 답변 교내 장학금 안내 교내 장학금 관련 내용을 안내 드리오니 장학금 선발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장학금 중 학부에서 운영 및 진행하는 장학금 안내 드립니다. 그외의 자세한 장학금 세부사항은 관련부서로 문의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학생지원팀 (8041-0092)으로 문의 바랍니다. <학부운영 장학금> 1. 성적우수 장학금 : 별도의 신청없이 1/2학기 성적을 통하여 선발 , 자세한 내용은 성적우수 장학금 내규 참조 5. 교내 봉사 장학금 : 학부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교내 봉사학생 (매학기, 방학중 공고 또는 추천을 통해 선발 ) 8. 국가근로 장학금 : 국가근로학생 해당자 중 학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교내 봉사학생 26. 학부 특성화 장학금 : 학부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본인의 신청으로 진행하며 세부사항은 공지사항 확인 <교내 장학금 종류> 구분 장학명 내 용 1 성적우수 장학금 ▪학과별 성적우수학생 2 성적향상장학금 ▪직전학기 대비 성적이 향상된 학생 3 긴급가계곤란 장학금 ▪코로나19 등 긴급가계곤란학생 지원 4 생활복지장학금(A~C)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과 연계하여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학생 5 교내봉사장학금 ▪학과, 행정부서 교내봉사학생 6 희망나눔장학금 ▪장애학생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등급별 지원 7 꿈지원장학금(A,B)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가계곤란학생 지원 8 국가근로장학금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과 연계한 학과,행정부서,업체의국가근로학생 9 가족장학금 ▪가족이 동시에 2명이상 재학 중인 경우 가계부담 경감을 위해지급 10 재직교직원자녀장학금 ▪본교, 법인 재직 교직원자녀 지원 11 국가유공자장학금 (본인, 자녀) ▪국가유공자 본인, 직계 자녀 지원 12 입시성적 장학금 수석,차석(정시/수시),수능,외국어우수,학과우수,학과수능우수,출신학교장추천 13 일학습병행제 장학금 ▪일학습병행제 학업지원 14 융합전공장학금 ▪융합전공 참여학생 지원 15 현장교육장려장학금 (A,B) ▪현장실습 참여학생 지원 16 외국인학생장학금 ▪국제교류 활성화 지원 17 산업융합전공 장학금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활성화 지원 18 면학장학금(복학) ▪조기복학생 학업지속 장려(’21-1학기 시범운영) 19 면학장학금(편입) ▪편입생 전공역량강화 20 지역사랑장학금 ▪지역협력 강화 21 교육봉사장학금 ▪지역사회참여교과(CE교과) 활성화 22 지역인재장학금 ▪지역인재 유입 장려 23 교환학생장학금 ▪교환학생(Outbound) 교류 활성화 24 글로벌장학금 ▪글로벌 교류 및 학습 장려 25 리더장학금 ▪학생 리더십 향상 및 자치기구 활성화 26 학부(과) 특성화장학금 ▪자격증, 경진대회 등 학과별 특성화 기준에 따른 성과 장려 학부생 전공설계 장려 27 학술역량강화장학금 ▪국제대회, 학진 이상 논문 등 특별성과 장려 28 어학우수장학금 ▪일정 이상의 어학성적을 제출한 어학우수자에게 지급 29 어학향상장학금 ▪어학캠프, 어학특강 등에서 어학성적이 향상된 학생에게 지급 30 T.I.P.포인트 장학금(A~C) ▪비교과프로그램 활성화 (T.I.P. : Talent Improvement Platform) 질문 [출석] 전자출결 매뉴얼 안내 답변 전자출결(U-checkPlus) 매뉴얼안내 우리학교에서는 전자출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 출결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학교홈페이지 -학사공지- 전자출결관련 내용 확인바랍니다. https://www.tukorea.ac.kr/bbs/tukorea/107/44601/artclView.do?layout=unknown 질문 현장실무교과 안내 답변 현장실무교과 현장실무교과는 졸업기준 현장연구 학점을 채울 수 있는 교과로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됩니다. 졸업기준의 현장연구 학점은 1개 교과 이상 이수하면 인정됩니다. (4개중 1개만 이수하면 졸업기준인정) (현장실무기초(1학점)교과는 미인정됨) 1) 국내·외 현장실습 2) 취업연계형 인턴십, 폐지(2022-1) 3) EH교과/ER교과 , 4)현장프로젝트교과 5)DT교과 6) 스타트업인턴쉽 7) 창업대체학점인정제 1) 국내외 현장실습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정해진 기간동안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실습을 수행하는 현장학습으로 학기중은 현장실습은 종합설계와 온라인 강좌만 수강을 허용합니다. 구분 교과명 시기 실습기간 학점 성적 부과 재수강 비고 사전교과 현장 학기중 2시간 1 P/NP 가능 현장실습 사전교과 국내현장실습 일반 현장실습1 방학중 삭제 (4주) 3 P/NP 불가 1년 이상 산업체 경력자및 재직자는 타교과로 대체 인정가능 현장실습3 방학중 8주(320시간) 이상 6 현장실습4 학기중 12주(480시간) 이상 12 현장실습5 학기중 16주(640시간) 이상 16 창업 창업현장실습1 방학중 8주(320시간) 이상 6 P/NP 불가 전공과 관련된 창업을 한 자로 창업이후 신청가능 창업현장실습2 학기중 12주(480시간) 이상 12 창업현장실습3 학기중 16주(640시간) 이상 16 ICT ICT학점이수 현장실습1 방학중 8주(320시간) 이상 6 P/NP 불가 ICT 현장실습 관련학과만 신청가능 (전자,컴공,게임) ICT학점이수현장실습2 학기중 12주(480시간) 이상 12 P/NP 불가 ICT학점이수현장실습3 학기중 16주(640시간) 이상 16 P/NP 불가 스타트업체험 스타트업체험 방학중 6주(24시간) 이상 3 P/NP 불가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 현장 체험운영 매뉴얼준수 국외현장실습 해외현장실습1 방학중 4주 이상 4 P/NP 불가 외국어능력이 중급이상이며 평점 3.0이상으로함 ※재학중 1회에 한함 해외현장실습3 학기중 14주 이상 14 - 해당과목은 운영방식에 따라 개설여부 및 진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교홈페이지 학사공지 현장실습 매학기 올라오는 내용 추가 확인바랍니다. (4학점 현장실습 없어짐.) 3) EH 교과/ ER교과 EH교과는 3-4학년 학기중에 개설되는 교과로 EH전공과 EH융합 으로 구분되며 소속학과 수강이 원칙이나 EH융합은 전체 해당합니다. ER교과는 3학년부터 수강가능하며 연구주제별 책임교수가 담당하며 연구주제에 대해 학기중 90시간이상 연구를 수행하는 교과입니다. 구분 교과명 시기 실습기간 학점 성적부과 재수강 비고 EH교과 EH융합 학기중 15주 2 P/NP 가능 EH교과이수 및취득학점에따라 EH인증제운영 EH전공 ER교과 학기중 90시간 2 P/NP 가능 4) 현장프로젝트교과 방학중에 개설되는 교과로 3학년부터 수강가능하며 최소 15명 이상 수강시 개설되는 과목으로 팀프로젝트 수행을 필수로 진행하는 과목입니다. 구분 교과명 시기 실습기간 학점 성적부과 재수강 비고 현장프로젝 현장 방학중 45시간 2 P/NP 가능 트교과 프로젝트 5) 기타 교과 안내 현장실습 관련 내용은 매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관련 부서에 확인바랍니다. 현장실습 지원센터 031-8041-0877 질문 [어학] 졸업어학자격 안내 답변 졸업어학자격 안내 - 어학제출방법 : 통합정보시스템 → 부속행정 → 커뮤니케이션교육센터 → 졸업어학자격인정신청(신청&저장 버튼 클릭 필수) - 학위수여일기준 사전공지된 기간내 신청(제출) 필수 - 수료생의 의미 :졸업기준학점을 모두 갖추고 어학만 제출안하면 수료가 됩니다. 수료생은 재학증명서가 발급되지않고 수료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수료생의 경우 중간에 어학을 제출하여도 수료생이며, 전기/후기 학위수여 졸업기준일을 기점으로 졸업생이 되며 , 졸업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전자공학부 졸업기준 TOEIC 550학점이상이며 그외 공인어학시험과목 및 내용은 커뮤니케이션교육센터에서 확인 바랍니다. (031-8041-0811) * 어학졸업자격 및 교내 토익시험 확인 https://language.tukorea.ac.kr/language/2867/subview.do 질문 [양식] 실습실 이용신청 안내 답변 전자공학부 실습실 이용신청 관련 안내 최근에 졸업작품 제작, 과제, 튜터링 진행 등과 관련하여 학부생의 실습실 이용신청이 증가하고 있는데, 실습실 이용신청 방법을 알지 못해 실습실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생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실습실 이용신청 방법과 기타 사항을 안내드리오니 아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신 뒤, 실습실 이용신청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Open Lab 실 (산융502호는) 이용 신청서 없이 학부사무실로 오시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Open Lab의 이용시간은 수시 공지됩니다.* * 실습실 이용신청 방법 * (1) 실습실 이용신청 양식을 상기의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한 뒤, 기재사항을 기입합니다. 이때, 실습실명/ 사용내역/ 사용예정일(날짜와 시간)을 상세히 기입하도록 합니다. (2) 실습실 책임교수님께 실습실 이용신청 확인 서명을 받도록 합니다. ( 실습실 책임교수 현황은 전자공학부 사무실에서 확인한 뒤 교수님께 서명받도록 함 ) (3) 위의 절차 후 실습실 이용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실습실 이용신청 유의사항 * (1) 실습실 이용신청서 작성 당일 사용은 불가하므로, 실습실 이용 날짜의 최소 2~3일 전에 실습실 이용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2) 실습실 이용당시에 발생한 일련의 사고는 실습실 이용신청자에 책임이 있으므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바랍니다. (3) 실습실 이용을 위해 실습실 문 개방 요청시, 이용 신청자의 신분증을 학부 사무실에 맡겨두어 신원 확인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실습실 이용신청서 양식 (예시) * 질문 [양식] 휴학, 복학 안내 답변 - 운영 내용이 변경될수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 매학기 공지되는 학사공지를 최종확인하여 진행 바랍니다. 휴학 및 관련 안내 -전자공학부- 처음 12 1 2 다음 페이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