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 국가 산업기술의 근간인 기계공학은 전통산업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바이오, 에너지, 항공우주 등과 같은 첨단 신산업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기계공학과는 이들 산업 전반에 걸쳐 필요한 모든 고품질 첨단 기계 부품 및 시스템을 다루는 첨단생산시스템분야와 환경 친화적이며, 고효율․저에너지형 열․유체기계를 설계․제작․운용하는 열유체시스템분야 및 CAE기반 역학해석/설계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기술자를 육성하기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내용을 시행하고 있다.
-
- 기계공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현장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 국제적인 조직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
- 기초과학 및 기계공학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자기 계발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며 산학협력을 통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 조직과 사회의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인재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 교육목표 | |
---|---|---|
교육목적(인재상) | 창의형 지식인 |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
실천형 전문가 |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 |
진취적 세계인 | 진취적·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구분 | 내용 | 비고 |
---|---|---|
교육목표 1 | 기계공학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현장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 현장 실무 해결 |
교육목표 2 | 국제적인 조직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 | 팀워크 |
교육목표 3 | 기초과학 및 기계공학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자기 계발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며 산학협력을 통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 기술개발 |
교육목표 4 | 조직과 사회의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인재 | 사회발전기여 |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프로그램/대학 | 목표 Ⅰ | 목표 Ⅱ | 목표 Ⅲ |
---|---|---|---|
프로그램 교육목표 1 | 3 | 3 | 1 |
프로그램 교육목표 2 | 2 | 2 | 3 |
프로그램 교육목표 3 | 3 | 3 | 2 |
프로그램 교육목표 4 | 2 | 1 | 2 |
※ 상관관계: 매우높음(3), 높음(2), 보통(1)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 요약 | 내용 |
---|---|---|
PO1 | 기초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하고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 |
PO2 | 자료분석/실험 | 자료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여 기계공학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3 | 공학적 문제해결 |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PO4 | 실무도구 |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PO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팀워크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
PO7 |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 사회적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10 | 자기주도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수행준거(PC : Performance Criteria)
구분 | 내용 | |
---|---|---|
PO1 | 정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하고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여, 기계공학의 문제 해결을 위한 공식화나 모델링에 응용할 수 있다. | |
PO2 | 정의 | 자료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여 기계공학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보고할 수 있다. | |
PO3 | 정의 | 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기계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 |
PO4 | 정의 |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기계공학과 관련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및 관련 기관 등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 | |
PO5 | 정의 |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기계공학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적 한계, 국제 사회적 영향 및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 |
PO6 | 정의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복합 학제 팀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 |
PO7 | 정의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글로벌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학적 전문 지식이나 자신의 의견을 보고서나 발표, 회의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
PO8 | 정의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경제, 사회, 법률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거시적이고 국제적인 관점에서 기계공학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방안의 사회적 영향과 파급효과를 파악한다. | |
PO9 | 정의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기계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는 인식을 갖춘다. | |
P10 | 정의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문제해결을 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인지하여, 자신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계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
구분 | 학습성과 | 목표1 | 목표2 | 목표3 | 목표4 |
---|---|---|---|---|---|
PO1 | 기초지식응용 | 3 | 1 | 3 | 1 |
PO2 | 자료분석/실험 | 3 | 1 | 3 | 1 |
PO3 | 공학적 문제해결 | 3 | 1 | 3 | 1 |
PO4 | 실무 도구 | 3 | 1 | 3 | 1 |
PO5 | 설계 능력 | 3 | 1 | 3 | 1 |
PO6 | 팀워크 | 1 | 3 | 1 | 3 |
PO7 | 의사소통 | 2 | 3 | 2 | 3 |
PO8 | 사회적 영향이해 | 1 | 3 | 1 | 3 |
PO9 | 직업윤리 | 1 | 3 | 1 | 3 |
P10 | 자기주도학습 | 1 | 2 | 1 | 3 |
합계 | 21 | 19 | 21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