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및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력, 리더십, 문제해결력, 협업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필요.
2)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기 위해 길러야 할 핵심역량으로 강조되어지는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 팀워크 기반의 창의 프로그램 필요.
3) 제한적 조건에서 새로운 관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역량 개발.
4) 창의성 넘치는 개개인의 사고 강점을 활용하여 팀 소통 및 협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
2)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기 위해 길러야 할 핵심역량으로 강조되어지는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 팀워크 기반의 창의 프로그램 필요.
3) 제한적 조건에서 새로운 관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역량 개발.
4) 창의성 넘치는 개개인의 사고 강점을 활용하여 팀 소통 및 협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
창의융합인재양성캠프(4MAT+Market Place)
대상 본교 재학생
시기 하계방학 중 2박3일
지원 캠프 경비 일체, TIP포인트 최대 50점 부여, 참가 기념품 제공
내용 아래 내용 참조
<4MAT진단 창의융합 프로그램>
▶ 세부 교육내용
- 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성 발견 실습 : 가라사대 게임을 통한 브레인스토밍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본인의 창의성 발견을 실습함.
- 4MAT 두뇌 사고 진단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구조 이해하고 개개인 별로 창의적 사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4MAT(사고유형검사)를 실시하고, 개별적으로 결과를 수령함.
- Life Mapping : 개인의 창의 융합 사고 및 태도(core value) 점검을 통한 행동 계획 수립 : 4MAT 결과 유형에 따라 4가지 사고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창의성 개발을 위한 유형별 라이프 매핑을 실시함.
<테크비즈-Market Place 교육>
▶ 세부 교육내용
-Quater1(회사설립) : 회사명 설정, 임원선출, 비전 및 목표 설정, 시장조사 등
-Quater2(테스트 마켓) : 전략설정, 시장정보 분석, 영역별 브랜드 및 광고 디자인, 인력고용, 영업사무소 및 공장 확장, 재무관리
-Quater3(시장조정) : 벤치마크, 재고관리, 신규 브랜드 개발, 브랜드 차별화 전략 설정, 광고 디자인 확장, 생산규모 조정, 미래투자계획 조정
-Quater4(미래계획) : 전략점검, 투자 및 미래계획
-Quater5(시장확장) : R&D 적용 및 라이센싱, 투자를 통한 시장 확장
-Quater6(최종조정) : 생산, 판매, 마케팅 전략 최종 조정, 재무활동, 시장성과 및 기업 가치 평가
핵심역량
- 문제해결(창의사고 실천)
- 융합사고(기업가정신)
- 대인관계(협업능력)
시기 하계방학 중 2박3일
지원 캠프 경비 일체, TIP포인트 최대 50점 부여, 참가 기념품 제공
내용 아래 내용 참조
<4MAT진단 창의융합 프로그램>
▶ 세부 교육내용
- 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성 발견 실습 : 가라사대 게임을 통한 브레인스토밍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본인의 창의성 발견을 실습함.
- 4MAT 두뇌 사고 진단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구조 이해하고 개개인 별로 창의적 사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4MAT(사고유형검사)를 실시하고, 개별적으로 결과를 수령함.
- Life Mapping : 개인의 창의 융합 사고 및 태도(core value) 점검을 통한 행동 계획 수립 : 4MAT 결과 유형에 따라 4가지 사고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창의성 개발을 위한 유형별 라이프 매핑을 실시함.
<테크비즈-Market Place 교육>
▶ 세부 교육내용
-Quater1(회사설립) : 회사명 설정, 임원선출, 비전 및 목표 설정, 시장조사 등
-Quater2(테스트 마켓) : 전략설정, 시장정보 분석, 영역별 브랜드 및 광고 디자인, 인력고용, 영업사무소 및 공장 확장, 재무관리
-Quater3(시장조정) : 벤치마크, 재고관리, 신규 브랜드 개발, 브랜드 차별화 전략 설정, 광고 디자인 확장, 생산규모 조정, 미래투자계획 조정
-Quater4(미래계획) : 전략점검, 투자 및 미래계획
-Quater5(시장확장) : R&D 적용 및 라이센싱, 투자를 통한 시장 확장
-Quater6(최종조정) : 생산, 판매, 마케팅 전략 최종 조정, 재무활동, 시장성과 및 기업 가치 평가
핵심역량
- 문제해결(창의사고 실천)
- 융합사고(기업가정신)
- 대인관계(협업능력)